“‘조국 펀드’ 심각한 문제…
더 크게 발전될 수 있는 증거 있어”
현재 그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로 인해 참여연대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김 전 집행위원장은 1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에 조 장관과 그를 지지·두둔하는 친문(親文) 진영 지식인 집단을 직설적으로 비판한 것에 대해 “의도적이었으며 들으라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그는 “그 내용을 처음 말한 것도 아니고 참여연대 텔레그램방에서도 비슷한 얘기를 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민단체의 본연의 임무는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을 감시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참여연대는 참여연대 출신들에 대해 입을 막고 어떤 감시행위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행위가 조국 사태에서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도 참여연대 출신이고, 이분에 대해선 남들보다 더 가혹하고 신랄하게 감독을 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SNS에 글을 “의도적으로”, “맨정신”에 올렸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언론이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에 관해썼지만, 참여연대는 단 한줄도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나가지 않았다”며 “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 바로 그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김 전 위원장은 “조국 사모펀드 건은 모 방송 기자가 ‘사모펀드 중 WFM’을 내게 언급해 (사건과 관련해 처음으로 관련) WFM 감사보고서를 봤다”며 “(당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것을 보고 ‘조 장관은 부적격하다고 보지만, 인터뷰는 좀 곤란할 것 같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WFM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인수한 2차전지 업체다.
그는 ‘사모펀드 의혹이 불확실하지 않으냐’는 질문에 “나는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이라며 “수일에 걸쳐 몇 명이 밤샘하며 분석했고 심각한 문제가 있으며 더 크게 발전될 수 있다고 봤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법인 등기부등본, 전자공시시스템, 유로화된 신용정보 제보자료 등을 봤다. 어느 언론사보다도 더 깊고 넓게 공부했다”며 “정말 심각한 문제가 있고 더 크게 발전될 수 있다고 봤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공인회계사 출신으로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도 맡아왔다. 그는 삼성그룹 승계 문제 공론화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사건 보고서 발표 등을 주도했다.
이에 참여연대 이름으로 발표해야 한다는 건의를 했지만 묵살당했다고 그는 주장했다. 김 전 위원장은 “조국 사퇴라는 의견은 내지 않더라도 의혹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며 “그래야 나중에 우리가 창피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까지 했었다”고 덧붙였다.
참여연대가 김 전 위원장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전혀 개의치 않는다”면서도 “참여연대가 시민단체로서 제가 개인적인 공간에 올린 글을 보고 징계를 하겠다고 공표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9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 장관 지지자들을 맹비난했다. “현 정부의 권력 주변부만 맴돌 뿐 입으로만 개혁을 외치는 위선자”라면서다.
조 장관 역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년 반 동안 적폐청산 컨트롤타워인 민정수석의 자리에서 시원하게 말아 드셨다”고 혹평했다. 반면 “윤석열 (검찰총장)은 내가 기억하는 것만 MB 구속, 사법농단 사건,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 사건 등을 처리했거나 처리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어느 쪽이 더 불편하냐”고 물었다.
이에 참여연대는 김 위원장의 발언이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한 사람들을 폄하한 것”이라며 29일 상임집행위원회에서 그를 징계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2019-10-01 05:56:31Z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J2h0dHBzOi8vbmV3cy5qb2lucy5jb20vYXJ0aWNsZS8yMzU5MjA2M9IBAA?oc=5
다음 읽기 >>>>
Bagikan Berita Ini
DEWAPK^^ agen judi terpercaya, ayo segera bergabungan dengan kami
ReplyDeletedicoba keberuntungan kalian bersama kami dengan memenangkan uang jutaan rupiah
ditunggu apa lagi segera buka link kami y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