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휴대전화로 제품위치·재고 파악… 출하시간 '단축' 도난 '방지' - 문화일보

ponselutamas.blogspot.com
- LS그룹

LS일렉트릭, 공장 라인 자동화
저압기기 생산 7500대 → 2만대

LS엠트론, 트랙터 온라인 쇼핑
제품상담서 구매까지 ‘언택트’

“전통적 제조업 분야에 AI 활용
R&D 주력해 디지털 역량 강화”

LS그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전환’을 그룹의 미래 준비 전략으로 정하고, 전통 제조업 분야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스마트에너지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2015년부터 임원 세미나와 연구개발성과 공유회 등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글로벌 선진 기업들은 현재의 저성장 기조를 타개하고 지속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핵심 열쇠로 ‘디지털라이제이션’을 꼽고, 이미 AI·사물인터넷(IoT)·로봇 등 기하급수 기술(exponential technology) 확보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ABB, 지멘스 등 디지털 전환에 과감히 투자하고 집중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사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대응을 통해 LS도 디지털 역량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구자은 LS엠트론 회장 역시 지주사 내 미래혁신단을 맡아 LS그룹의 디지털 미래 전략을 이끌고 있다. 계열사별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과제를 촉진하고 ‘애자일(Agile) 경영기법’을 전파하는 방식이다. 그는 지난해부터 ‘LS 애자일 데모 데이’를 개최해, 미래혁신단과 계열사들의 협력으로 일군 디지털 전환의 성과들을 임직원들 앞에 공개하고 있다.계열사별로 살펴보면 LS전선은 전선업계 최초로 IoT를 활용한 재고 관리 시스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제품과 자재에 통신 센서를 부착해 휴대전화로 위치와 재고 수량 등을 실시간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수백 수천 가지에 이르는 제품 출하 시 시간과 노력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동 경로 추적이 가능해 운송 중에 일어나는 도난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LS일렉트릭은 충북 청주1 사업장 G동에 부품 공급부터 조립, 시험, 포장 등 전라인에 걸쳐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된 ‘스마트 공장’을 운영 중이다. 청주사업장이 스마트 공장으로 바뀐 후,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저압기기 라인 38개 품목의 1일 생산량은 기존 7500대 수준에서 2만 대로 증가했다. 에너지 사용량 역시 60% 이상 절감됐으며, 불량률도 글로벌 스마트 공장 수준인 6ppm(백만분율)으로 급감하면서 생산효율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이 같은 스마트 공장 설비에 LS일렉트릭은 지난 2011년부터 약 4년간 200억 원 이상을 투자했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자동화 기술의 접목을 통한 다품종 대량 생산은 물론, 맞춤형·소량다품종 생산도 가능한 스마트 공장을 단계적으로 구축해왔다.

LS니꼬동제련은 온산제련소에 생산 전 과정을 통신으로 연결해 공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인 ‘ODS(Onsan Digital Smelter)’를 추진 중이다. 세계 2위 생산량을 자랑하는 온산제련소를, 생산의 효율성과 안정성 강화는 물론, 안전 확보와 환경보호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제련업계 최초의 제련소로 만든다는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LS엠트론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객의 대리점 방문이 힘들어진 가운데 트랙터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했다. 제품 상담부터 구매까지 언택트(Untact·비대면)로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농가 활동을 돕고 있다.

LPG 전문기업 E1은 올해 8월 여수·인천·대산기지 내 다양한 안전환경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안전환경 포털 시스템을 구축했다. 작업자가 모바일 기기로도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작업별 안전조치 사항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등 정보도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LS그룹 관계자는 “LS는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 자동화·빅데이터·AI 기술 등을 활용해 획기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개방형 혁신 등 스마트 연구·개발(R&D) 방식을 통해 디지털에 강한 LS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도경 기자 kwon@munhwa.com

/ 제작후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 SK, 롯데, 포스코, 한화, 신세계디에프, CJ, 카카오, 네이버

Let's block ads! (Why?)




December 10, 2020 at 08:57AM
https://ift.tt/34g0QAT

휴대전화로 제품위치·재고 파악… 출하시간 '단축' 도난 '방지' - 문화일보

https://ift.tt/37zfR12


Bagikan Berita Ini

1 Response to "휴대전화로 제품위치·재고 파악… 출하시간 '단축' 도난 '방지' - 문화일보"

  1. Promo Fans^^poker :
    - Bonus Freechips 5.000 - 10.000 setiap hari (1 hari dibagikan 1 kali) hanya dengan minimal deposit 50.000 dan minimal deposit 100.000 ke atas
    - Bonus Cashback 0.5% dibagikan Setiap Senin
    - Bonus Referal 20% Seumur Hidup dibagikan Setiap Kamis

    ReplyDelete

Powered by Blogger.